우리들은 하나의 빛

오랜만에 오랫만에 표준어 바른표현? 본문

카테고리 없음

오랜만에 오랫만에 표준어 바른표현?

렌토리 2019. 1. 8. 10:50

 

오랜만에 오랫만에 표준어 바른표현?



 

 

오랫만에 누군가를 만난다고 하면 설레이고 기대되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럴때 표현하는 '오랜만에'라는 표현은 제가 앞에서 사용한

'오랫만에'와 표현이 햇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둘중에는 어떤것이 표준어로서 바른표현일까요?

오늘도 간단한 표준어를 알아보는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랜만에 오랫만에 올바른 표현은?>

먼저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올바른 표현은 오랜만에가 되겠습니다.

오랜만은 오랜과 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어가 아니라 오래간만이라는 단어의

줄임말입니다.

 

 

그런데다 시간적으로 길게라는 의미를지니고있는

오래라는 단어와는 아무 상관이 없기때문에

오랫만에라는 단어는 오기로서 없는단어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표준어는


오랫만에(X)

오랜만에(O)


가 되겠습니다.






예시

(1) 나는 친구들을 정말 오랫만에 만나게 되었다.

(2) 나는 친구들을 정말 오랜만에 만나게 되었다.



예시가 있을때 오랜만에가 표준어로서 맞는말이기때문에

1번은 틀린 표현이고 맞는말은 2번입니다.



Comments